HOME > 연구원소개 > 설립취지
 
오늘날 격변하는 국제정세는 탈 냉전의 새로운 세계질서를 예고하는 전환기적 시대 상황으로 인식된다.

국내적으로는 오랜 권위주의 시대의 유산을 청산하려는 민주화의 거센 물결 속에 각계 각층의 다양한 욕구 분출로 인하여 사회적 혼란이 날로 가중되고 있다.

특히 노사 분규의 악순환과 투자 의욕의 감퇴 등이 몰고 온 경제적 침체 현상으로 우리 사회가 총체적 위기를 맞이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이러한 국가적 난국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우리 경제가 제2의 도약을 하기 위해서는 산업 민주주의 및 노사 협력을 바탕으로 하는 진정한 산업평화가 이룩되어야만 할 것이다.

바로 이러한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기 위하여 노동부로부터 법인 인가를 받아 본 연구원을 설립하게 된 것이다.

본 연구원은 특히 우리 나라 경제발전의 관건이 되는 노사관계가 대립과 갈등이 아닌 화합과 협력관계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노동의 신성성과 인격성 및 소명의식을 재정립함으로써 가능하다고 믿고 이를 위한 꾸준한 연구, 개발, 출판, 교육 및 국제협력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나갈 것이다.

그리하여 다가올 21세기 통일 한국 시대를 준비함과 동시에 진정한 복지국가의 실현 더 나아가 인류의 평화와 번영에 이바지 하고자 한다.

1990. 7.16
(재) 중앙 노동경제 연구원